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 소개 및 후기

[일본 후지산 등산 코스] 후지산 여행

by 성짱의일본여행 2023. 11.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성 짱입니다.

일본에서 가장 높은 산이라고 하면 후지산이라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후지산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후지산'은 일본 시즈오카현 북동부와 야마나시현 남부에 걸쳐있는 산으로 높이 3,776m, 산정 화구 지름 약 700m. 깊이 약 240m. 일본 최고봉으로, 후지 화산대의 주봉이며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원뿔형의 성층화산입니다. 저지에서 솟아 있으므로 화산체 그 자체가 높고 밑면은 지름이 35∼40km에 달합니다.

 

 

 

 

 

북서쪽 산자락에는 오무로산을 비롯하여 기생화산이 많고 남동쪽 사면에는 1707년에 호에이산의 폭발 화구가 생겨 산용에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산체는 고미산[2,314m] ·고후지의 더 오랜 2개의 화산체상에 분출한 현무암질의 용암류와 화산재 ·화산사력으로 이루어져 있고, 용암은 유동성이 많아 아오키평원과 같은 넓은 용암류, 후지 5호와 같은 언색호, 용암 터널, 용암류상의 수해형을 형성하였습니다.

 

 

 

 

 

역사시대의 화산활동으로는 781년부터 1707년까지 10여 차례의 기록이 있는데 그 중에서 800년, 864년, 1707년의 분화가 특히 유명합니다. 예로부터 일본 제일의 명산으로 신앙의 대상이 되어 오기도 했습니다. 야마나시현의 가와구치 호반에서 고미산(스바루 라인)까지는 유료 자동차 도로가 나있고, 시즈오카현 쪽에는 오모테후지 유료도로가 나있습니다.

 

 

 

산정에는 최대 탐지거리 600km의 레이더를 갖춘 기상관측소가 있습니다. 후지하코네이즈 국립공원의 대표적 관광지로, 전역이 특별 명승지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2013년 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으로도 등재되었다고 합니다. 

 

 

후지산 등반하기

 

 

후지산 등산시 정상까지 가는 코스는 4가지가 있습니다. 요시다 등산로, 스바시리 등산로, 고텐바 등산로, 후지노미야 등산로인데요. 요시다 등산로는 가장 인기있는 등산로로써 후지산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스바시리 등산로는 고산 식물이나 수목 등 풍부한 자연을 만끽할수 있는 등산로입니다. 중간에 요시다 등산로와 하나로 합쳐집니다. 고텐바 등산로는 해발높이, 거리 모두 경험자용 등산로로써 한적하게 후지산 등산을 즐기실수 있습니다. 후지노미야 등산로는 정상까지 거리가 가장 짧은 최단거리 등산로로써 등산, 하산할때의 길이 동일합니다. 4가지 코스를 좀더 세부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후지노미야 등산로

 

4개의 등산로 중 가장 거리가 짧고 해발고도 차가 적은 최단거리 루트로 요시다 등산로 다음으로 인기 있는 코스입니다. 게다가 등산, 하산로가 동일해 성수기 때는 매우 혼잡합니다. 산장이 잘 정비되어 있어 초보자도 안심하고 등산할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경사가 심해 고산병에 주의해야 합니다. 후지산 남측에 위치하고 있어 스루가만의 아름다운 풍경이 한눈에 펼쳐지는 장관을 만끽할수 있습니다.

 

표준코스 타임   거리  시간
 등산  5km 5시간 
 하산  5km 3시간 30분 
 고고메 해발고도  2,390m
 정상 해발고도  3,715m

 

 

2. 요시다 등산로

 

요시다 등산로는 해마다 수많은 관광객과 등산객들로 붐빕니다. 산장도 가장 많고 중간에 구호소도 2군데나 있어 등산 경험이 전혀 없는 분이나 후지산에 처음 도전하는 분께 추천하는 등산로입니다. 등산객이 많아 길을 잃을 걱정은 거의 없는 대신 혼잡은 피할수 없습니다. 산 정상에서 보는 해돋이의 장엄함을 놓치지 않으려는 등산객들로 동 트기 전부터 붐비기 시작합니다. 등산과 하산 시에는 각각의 전용로를 이용합니다.

 

 

 

표준코스 타임  거리  시간 
 등산 7.5km  6시간 
 하산 7.6km  3시간 
 고고메 해발고도 2,305m 
 정상 해발고도 3,720m 

 

 

3. 스바시리 등산로

 

 

스바시리 등산로는 후지산 동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요시다 등산로보다 낮은 고도에서 출발하는 스바시리 등산로는 해발 2700m 부근까지의 풍부한 자연과 하산로의 모래 내리막길이 특징입니다. 산장이 적은 편이라 등산경험자에게 더 적합한 코스입니다. 혼하치고메에서 요시다 등산로와 합쳐지므로 여기서부터의 혼잡은 각오해 두어야 합니다. 하산은 나나고메에서부터 일직선으로 내려오는 '모래 내리막길' 을 즐기면서 내려올수 있습니다.

 

 

 

 표준코스 타임 거리  시간 
 등산 7.8km  6시간 30분 
 하산 6.2km  3시간 
 고고메 해발고도 1,970m 
 정상 해발고도 3,720m 

 

 

4. 고텐바 등산로

 

해발 1440m에서 출발하는 '고텐바 등산로'는 거리, 고도 차 모두 다른 등산로와는 비교가 안될 만큼 험준한 난코스입니다. 그 때문에 등산 경험자나 후지산 리피터들에게 추천하는 코스입니다. 롱 코스이기 때문에 중간에 산장에서 1박하는 플랜으로 오르면 좋습니다. 단 산장은 나나고메 위쪽으로만 있습니다. 물이나 식량을 미리 준비해 일찍 등산로 입구를 출발하는 일반적인 등산스타일이 바람직합니다.

 

표준코스 타임  거리  시간 
 등산 11km  7시간 30분 
 하산 8.5km  3시간 30분 
 고고메 해발고도 1,440m 
 정상 해발고도 3,715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