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기본 회화꿀팁@!

[JLPT 3급] 독학 JLPT N3 시험준비 합격꿀팁 공부방법,일본어 단어 문법

by 성짱의일본여행 2019. 4.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성 짱입니다.

오늘은 일본어 자격증 JLPT N3 공부방법, 단어 및 문법, 시험준비 과정을 모두 알려 드리겠습니다.



일본어를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다들 알고 있시험인 JLPT는 총 다섯 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 1급부터 5급까지 있고, 일반적으로 어학 성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건 N3 이상부터인데요, 어떻게 하면 N3 시험을 잘 볼 수 있을지 제 나름대로의 경험과 생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궁극적으론 일본어 전공자로서 비전공자분들이 쉽고 재밌게 일본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게 제 바람이니까요, 궁금하신 게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시험 준비하기: 책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9916754


전 여러 권의 책을 보는 게 귀찮아서 다락원 한 권으로 끝내기 N3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단어 준비: 한자와 친숙해지기


한국어와 일본어의 한자 어휘는 겹치는 게 정말로 많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70% 이상 되는 거로 알고 있는데요, 그 점을 최대한 활용해서 공부하시면 어휘를 익히는데 필요한 시간이 꽤 많이 단축됩니다. 평소에 아예 한자를 모르고 사신 분이라면 조금 난감하실 수도 있지만 N3은 그렇게 어려운 한자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어휘에서 겹치는 한자가 꽤 많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Q. 한자 공부를 따로 하라는 건가요?


A. 아닙니다. 저도 제가 앞서 말한 '그렇게 어렵지 않은 한자'들 하나하나를 '나무 목' 이런 식으로 외우고 있진 않습니다. 예를 들어 '限'이라는 한자의 경우 '제한하다 할 때의 [한]'이라고 기억하지 '한할 한'이라고 외우고 있진 않습니다. 그게 그거 아니냐고 하실 수도 있는데 한자가 쓰인 단어들의 뉘앙스로 어떤 한자의 뜻을 기억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번은 2136자가 수록되어 있는 한자책을 사서 공부해본 적이 있습니다. 나름 도움이 아예 안 된 건 아니었는데 한자를 일일이 하나씩 외우는 건 진짜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더라고요. 단어를 공부하면서 모르는 한자가 나오면 그때 찾아보는 식으로 하는 게 결과적으론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정확히는 중간에 하다가 재미없어서 때려쳤습니다.)



급수가 올라갈수록 조금 달라지긴 하지만 N3 단계에서는 한국어와 일본어에서 똑같은 한자로 똑같은 의미를 가진 단어들로 대부분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를테면 일본어의 '악화'라는 단어는 悪化[あっか/악카]라고 씁니다. 이 단어의 뜻은 우리말의 악화와 같고, 쓰는 한자도 똑같습니다. 이런 단어들은 한번 슥 보고 빠르게 넘어가면 되는 거죠. 어차피 JLPT 시험에 실제 손으로 쓰는 문제는 안 나옵니다. 문제 지문 중 나오거나 보기로 나오는데, 한번 슥 보고 넘어만 가더라도, 설령 안 봤다 하더라도 대충 한자를 알고 있었다면 '악화'라는 단어구나 하고 바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Q.  그럼 한자는 어떻게 공부하면 될까요?


A. 그냥 대략적으로 알고만 있으시면 됩니다. 이미 '악화'라는 단어는 일본어를 공부하기 전부터 알고 있었고 우리말에서 '악(悪)'은 나쁜 의미로, '화(化)는 '-ize'라는 의미로 쓰인다는 것도 알고 계셨을 겁니다. 그럼 '悪'이나 '化'가 들어간 다른 단어를 봤을 때 확실하게는 몰라도 대충 이런 뉘앙스겠구나 하고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알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의미를 판가름하기 어려운데, 그럴 때는 모르는 한자를 찾아서 이 한자가 무슨 뜻이고 음이 뭔지 찾아보시면 됩니다. 그렇게 새로운 한자들을 머릿속에 저장하신 뒤에 또 다른 단어가 나오면 대입해보시면 되는 겁니다. 



모양이 비슷한 한자들로 헷갈린다면 이 친구들은 사전에서 직접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양은 비슷한데 뜻은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한자들이 쓰이는 단어들도 다릅니다. 어휘 파트에서는 어떤 한자가 맞는지 같은 문제가 나오기도 하는데, 공부할 때  보지 못한 익숙지 않은 한자가 나온 단어나 어딘가 이상한 한자 조합의 보기를 소거법으로 없애면 비교적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눈에 익은 걸 고르면 된다는 거예요!



예)  別にこれと言うりゆうもない



1. 理由 2. 理油 3. 利由 4. 利油



답은 1번 理由가 되겠죠?


 



Q. 우리말이랑 다른 한자어, 고유어는 어떻게 하나요?


A. 그냥 외우셔야 합니다. 만약 시험에서 도저히 감이 안 오는 어휘가 나올 때는 문맥으로 추리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건 노력하셔야 돼요!




단어 공부: 모르는 것만 빠르게 반복해서


이건 꼭 N3, 일본어 만이 아니라 다른 언어를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일 것 같은데 아는 단어는 굳이 반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알고 있잖아요. 그래서 전 단어장을 하나 만들어 보았습니다. 



첫 번째: 책에 있는 단어들을 그냥 공부함.


두 번째: 책을 다시 훑어보면서 기억이 안 나는 단어들을 책에다 표시하고 단어장에 옮겨 적음. 


세 번째: 책을 또다시 훑어보면서 또 기억이 안 나는 단어들을 책과 단어장에 표시하고 옮겨 적음. 


→ 굳이 또 책을 훑어본 이유는 두 번째 단계에서는 괜찮았는데 갑자기 헷갈리거나 기억이 안 나는 단어를 찾아내기 위해서였습니다. 


네 번째: 들고 다니면서 단어장을 봤음. (책이 무겁잖아요.)



그냥 이런 식으로도 할 수 있구나 하고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점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모르는 단어들을 빠르게 찾아내고 공부하면 좋다는 거예요. 계속 훑어볼 때마다 체크해보면 점점 체크가 늘어나는 게 줄 겁니다. 그렇게 몇 번을 봐도 모르겠는 단어들은 진짜 내가 죽어도 못 외우겠다 싶은 단어인 거죠. 



문법: 어떻게 쓰이는 문법인지 정도를 가볍게


N3 문법은 깊게 생각해야 이해가 된다거나 말로 번역이 잘 안된다거나 하는 문법이 딱히 없기 때문에 가볍게 이 문법이 어떤 뜻인지 정도만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이 문법이 어떤 형태의 동사와 형용사에 붙고 같은 진짜 문법적인 접속 형태 같은 것도 물론 알면 좋겠지만 그냥 이 문법이 쓰인 문장이 어떤 뜻인지를 알 수 있을 정도면 충분합니다. 




즐겁게 일본어를 공부할 수 있는 난이도


N3 책을 처음 펴보시면 생각보다 외워야 할 단어도 엄청 많고 한자도 가득해서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잘 보면 한국어랑 똑같은 말도 엄청 많고 문법들도 그렇게 복잡하지 않아서 꾸준히만 하시면 즐겁게 일본어를 공부할 수 있는 난이도가 바로 N3이 아닐까 싶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해서 N2나 N1을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즐겁게 N3을 공부하시면서 일본어에 흥미를 더욱 갖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