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일자리,취업

[일본 비자 종류] 일본유학 어학연수 취업비자

by 성짱의일본여행 2019. 6. 16.
반응형


[일본비자/종류] 유학 취업 워킹홀리데이


한국에서 항공기로 1-2시간내로 이동할수 있는 가까운 나라 일본! 거기에 더불어 지속되는 엔저 현상 (편차가 있지만 보통 100엔 =1000원선) 및 LCC 항공사의 대거 취항 및 쏟아지는 얼리버드 할인 등을 통하여 국내보다 저렴한 해외여행지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었습니다.




한국사람들에게 있어서 일본은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한마디로 여권만 있으면 프리패스인 나라로 접근성도 좋고 여행하기 더할나위 없이 좋은 나라이지만 사실 일본은 비자 발급에 있어 굉장히 깐깐한 나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자없이 여권으로 몇개의 국가를 통과할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헨리여권지수 (2018년)에 따르면 한국은 3위로 비자없이 여권만으로 전 세계 187개국 입국이 가능하고 일본은 1위로 비자없이 전 세계 189개국 입국이 가능한데요. 헨리여권지수 1위, 여권 신뢰도 1위를 자랑하는 일본이지만 정작 일본으로 여권없이 들어올수 있는 국가(지역)는 단 68개국뿐이랍니다.


보통 일본에 관광비자로 최대 90일까지 체류할수 있는데, 그나마도 태국과 브루나이는 15일밖에 머무르지 못하며 중국의 경우 불법 체류의 확률이 상당히 높은편으로 개인이 관광비자를 발급받는 절차가 까다롭고 수수료도 비싸답니다. 그래서 중국은 개인 비자보단 비교적 발급이 간단한 단체비자로의 입국이 주를 이루지만, 단체 비자 또한 그리 문턱이 낮지가 않답니다. 


※ 일부 국가는 비자발급시 재산 (연소득) 증빙 및 면접 진행 



기본적으로 일본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정부로부터 유요한 여권을 발급받고 추가로 그 여권에 일본 대사관이나 총 영사에서 사증을 취득해야 하지만, 한국인의 경우 2005년부터 사증 면제가 실시되었기 때문에 별도의 비자발급 필요없이 여권만 가지고 일본에 입국하실수가 있습니다. 


※ 일본으로 입국하는 한국인에 대한 사증면제가 실시된것은 2006년이지만 2005년 만국박람회로 일시적으로 사증면제를 실시하였고 박람회가 끝난 이후에도 별다른 협정없이 지정 무사증 입국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일본비자의 종류


1. 단기체재 

(90일 이내의 관광, 지인친족방문, 상용)


2. 장기체재 

(재류자격인정증명서를 교부받은 경우)


3. 장기체재 

(재류자격 인정 증명서를 교부받지 않은 경우)


※ 재류자격 인정 증명서는 해당인을 일본의 회사나 학교의 대리인이 미리 일본의 지방입국 관리국에 신청하여 교부받을수 있는 증명서



1. 단기체재 90일 이내의 관광비자 입국시에는 활동에 제약이 많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한다던가, 본인 명의의 휴대폰을 구입한다던가 집을 계약한다던가 하는일반적인 생활이 불가합니다. 말 그대로 관광 및 방문의 개념이기 때문 (관광비자 입국 3개월 단기 어학연수역시 불가) 지금부터 단기 체류 및 여행이 아닌 일본에서 합법적으로 체류하며 생활할수 있는 장기체재의 일반적인 일본비자 세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외국 정부의 대사, 공사, 총영사 및 대사관 영사권 직원 및 그 가족 일본인의 배우자 특별 영주자, 정주자 등의 특별 자격은 제외합니다.



일본비자 [ 워킹홀리데이 ]



1. 신청기간 : 1년에 4회 (1월, 4월, 7월, 10월)


2. 체류기간 : 비자발급일로부터 1년 (연장불가)


​3. 자격 : 만 18세 이상 25세 이하의 대한민국 국민


※ 부득이한 사정이 인정되면 만 30세 이하까지 신청가능 남성의 경우 병역의 이유로 25세 이상도 합격률이 높은 반면 여성분들은 25세 이상 합격률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4. 신청조건 : 통장잔고 280만원 이상 


※필수서류 은행 입출금 내역서 3개월분


한국과 일본의 우호관계를 위해 양국의 젊은이들에게 서로의 문화를 이해 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1999년부터 시작된 제도로 분기별 2500명씩 매년 1만명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자유롭게 일을 하며 문화생활을 즐길수 있으며 오사카 기준 법정 시급이 950엔이 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만 잘 구한다면 돈도 벌고 친구도 사귀고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수가 있지만 비싼 교통비, 월세를 비롯한 각종 생활비와 초반 집을 구할때 들어가는 초기자금 등을 이유로 처음에 가지고 온 돈을 다 쓰고, 마이너스로 일본생활을 청산하고 돌아가는 분도 있고 어느정도 벌어서 돌아가는 분도 있지만,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문화체험도 하고 처음에 가지고 온 돈 그대로 손해없이 돌아간다면 실패하지 않은, 성공한 워킹홀리데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너무 놀기만 한다던가 너무 일만 한다던가 하는 한쪽으로 치우친 생활은 평생 한번 1년뿐인 소중한 비자를 날리는것!


일본 워킹 홀리데이 자세히 알기 [클릭] <--



일본비자 [ 유학 ]



1. 신청기간 : 학교별 접수기간에 따름 


​2. 체류기간 : 학교에 재학하는 기간 


​3. 자격 : 제한없음


4. 신청조건 : 일본은 유학비자 발급에 있어서도 깐깐합니다. 최종학력증명서 등의 본인에 관련된 각종 서류뿐 아니라 보증인 및 보증인의 서류가 필수입니다. 보통 보증인은 부모님이 주가 되며, 부모님이 보증을 해주실 경우 직장인이라면 재직증명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등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 등록증, 소득금액 증명 등의 서류와 더불어 3000만원 이상의 은행잔고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3000만원 은행 잔고 증명서의 경우 유학원 등에 수수료를 지불하면 대행해주기도 하니 잔고 증명이 어려운 분들은 상담받아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어학연수 (어학원) 어학연수는 크게 단기, 장기로 나뉘며 90일(3개월) 단기 과정은 유학비자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관광비자로 입국해서 3개월 공부하고 돌아가게 되시는데, 6개월 이상 학교 등록시에는 요청하여 장기체재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문학교 보통 2년 이상의 과정으로 취업을 위해 실무 능력을 쌓는곳이기에 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문대, 대학교, 대학원 진학  EJU 등의 입시 시험을 통하여 진학하는 방법으로 학위 취득을 목표로 장기간 공부하는 과정이므로 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일본 어학교에서 대학 진학 과정을 밟는 경우도 많답니다. 유학비자는 법적 노동시간이 주 28시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일본비자 [ 취업 ]



1. 비자기간 : 1년, 3년, 5년 


※ 일본 회사 근무시 갱신 가능 


2. 자격 


① 한국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 


(전문대 졸업 이상)


② 일본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 


(전문대, 전문학교 졸업이상)


※ 일본 어학원 졸업은 학위 인정불가 


③ 관련 실무경력 10년 이상 (증명서 필수)



마지막으로 선망의 대상인 '취업비자' 입니다. 사실 취업비자라는 이름이 따로 있는것은 아니고 비자의 이름이 애매하고 여러가지가 있어 간단히 취업비자라 통합하여 말합니다. 취업비자는 본인을 채용하고자 하는 회사에서 입국관리국에 서류를 넣어 신청하게 되는데, 입국관리국에서 해당 회사의 매출이나 규모, 채용의 이유 등을 판단한 후 비자를 발급해주기에 간간히 회사에서는 채용을 원하나 비자발급이 불가한 경우도 있음.



[ 취업비자 종류 ] 


1. 기술인문지식국제업무 


2. 기능비자 


3. 기업내전근비자


4. 경영관리비자 


5. 인턴쉽비자 


6. 개호비자




반응형

댓글